아로마

건강 / 의학에 대하여 적는 블로그입니다.

  • 2024. 4. 10.

    by. 아로마하니

    목차

      간질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질환이지만, 정확히 알고 있지 않습니다. 간질은 흔한 뇌신경 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간질의 개요, 실신발작, 간대성근경련발작, 긴장간대발작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간질의 개요

      간질은 뇌세포의 비정상적인 전기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 기능의 반복적, 발작성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한국에서 간질환자는 30~40만명가량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드라마, 영화에서 표현되는 것과 같이 간질의 대표적인 증상은 의식을 잃고 거품을 무는 것, 팔과 다리가 당겨지면서 발버둥을 치는 증상이 있습니다.
      간질은 원인이 불명확한 진성 간질과 뇌종양, 뇌동정맥 기형과 같은 혈관질환으로 일어나는 속발성 간질로 나누어집니다. 간질 발작이란, 뇌에서 일어나는 반복적인 발작입니다. 간질 발작은 전신발작과 부분발작으로 나누어지며, 의식이 유지되는 단순 발작과 의식에 장애가 생기는 복합발작으로 나누어집니다. 이제 이러한 간질 발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의 개요, 실신발작, 간대성근경련발작, 긴장간대발작
      간질의 개요, 실신발작, 간대성근경련발작, 긴장간대발작

      실신발작

      실신발작(Absense seisure)은 전신발작의 일환으로 소발작(petit mal)이라고 불립니다.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여자가 남자보다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발작 횟수가 줄어들지만 증상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신발작의 증상 : 전구증상이 없으며 갑자기 발생하는 수 초 동안의 의식소실을 증상으로 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일어나지만 경련은 동반되지 않습니다. 대화나 동작할 때 갑자기 멍하니 있거나, 혼이 나간 것처럼 보입니다.
      실신발작의 진단 : EEG(뇌파) 상 3Hz spike wave가 특징적입니다.
      실신발작의 치료 : Ethsouximide valproic acid, clonazepam을 사용합니다.

       

      간대성근경련발작

      간대성근경련발작(Myoclonic Seizures)은 전신발작의 일환입니다. 의식소실은 동반되지 않으나, 사지나 신체의 일부분에 순간적으로 강한 경련이 일어납니다. 진단은 환자의 증상과 뇌파 검사상 multiple spike and slow wave complex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장간대발작

      긴장간대발작(Tonic Seizures)은 전신발작에 속하며, 대발작(grand mal)이라고 합니다. 간질 중에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4~18세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40세 이후에 처음으로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뇌의 기질적인 병변이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긴장간대발작의 증상 : 처음에 의식을 잃고 쓰려져 온몸의 굽힘근과 폄근 모두 강하게 수축하여 활처럼 몸을 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에는 호흡할 수 없어 처액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을 긴장 경련이라 부르며 수초에서 수십초까지 나타납니다. 이후에는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하여 나타나, 사지와 몸통을 사시나무처럼 떨거나, 몸을 버둥거리는 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호흡이 돌아왔지만, 불완전하며 입에 거품을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땀이 많이 나고, 대소변을 지리거나, 혀를 깨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긴장 경련이라 부릅니다. 이 시기에는 섣불리 환자를 만지지 말고, 주변에 부딪힐만한 물건을 치워주고, 혀를 깨물지 못하게 막아주는 정도의 행동이 필요합니다. 이후에 의식이 서서히 회복됩니다.
      긴장성 간대발작의 진단 : 뇌파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EG 결과에서 절반가량은 이상소견을 보이지 않습니다.
      긴장간대발작의 치료 : 성인의 경우 phenytoin, carbamazepine, 소아의 경우 phenobarbital, valproic acid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단순 부분발작

      단순 부분발작(simple partial seizures)은 의식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부분발작입니다. 전두엽이나 대뇌반구의 이상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상이 있는 뇌의 반대쪽 몸통에 국소적인 경련이 시작되어, 주변의 다른 신체로 경련이 펴져 갑니다. 이를 Jackson seizure라 부릅니다. 이 경련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경련이 일어난 신체 부위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련과 함께 땀이 나거나, 배가 아프거나, 속이 매슥거리거나, 맥박이 빨라지는 등의 자율신경의 이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진단은 EEG 상 positive spike가 나타나는 것과 환자의 증상을 통해 내릴 수 있습니다. phenytoin,carbamazepine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합 부분발작

      복합 부분발작(complex partial seizures)은 의식장애가 동반된 부분발작으로 정신운동발작이라 불린다. 측두엽 간질, 해마의 Ammon's horn에서 병변이 나타난 경우가 많습니다. 수 분간 의식의 장애가 일어나며, 혀를 차거나, 침을 뱉는 등의 자동증(automatism)이 나타나며, 환각과 기시감 현상을 느끼는 정신병증이 함께 나타납니다. 또한, 간질 발작이 일어나지 않을 때도, 집요하거나, 억지를 잘 부리고, 논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합 부분발작은 EEG 상 수면에 의해 활성화된 국소성 극 파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의 경우 단순 부분발작과 마찬가지로 phenytoin, carbamazepine을 사용하며, 측두엽 제거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