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삼차신경통은 40-60대 여자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삼차신경통의 통증 강도는 엄청 강하다고 합니다. 처음 이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면 당혹스럽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삼차신경통의 모든 것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삼차신경의 개요
삼차신경은 뇌의 뒤쪽에서 얼굴로 나와서 얼굴의 일부 영역을 지배하는 뇌시경입니다. 삼차신경은 제1가지(안 가지), 제2가지(상악신경), 제3가지(하악신경)로 나뉩니다. 제1가지와 제2가지는 감각신경 섬유로만 이루어져 있지만, 제3가지는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으로 구성되어 교근(masseter)을 움직여 음식을 먹는 활동인 저작을 도와줍니다.
삼차신경통의 원인
삼차신경통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가장 인정받는 이론은 삼차신경통이 혈관의 압박에 의하여 생긴다는 것입니다. 즉, 삼차신경 근처에 지나가는 혈관이 팽창하거나 변형되면 비정상적인 압력이 신경에 가해져서 얼굴의 통증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삼차신경통은 바이러스감염, 세균감염, 종양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또한 얼굴 부위의 수술이나, 시술 이후에도 삼차신경에 손상이나 압박이 가해지면 삼차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삼차신경통의 증상
삼차신경통은 삼차신경의 지배 영역을 따라 한쪽으로 수초에서 수십 초 지속되는 갑작스러운 통증입니다. 그중에서도 제2가지와 제3가지의 분포 영역에 많이 발생합니다. 즉, 제3가지의 문제인 경우 아래턱과 아랫잇몸에 통증이 생깁니다. 제2가지의 문제인 경우 볼과 윗잇몸 그리고 귀 앞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으로 인한 통증 강도는 매우 강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통증일 양치를 하거나, 말을 하거나, 얼굴을 만지는 등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삼차신경통 환자들은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삼차신경통의 진단
삼차신경통은 임상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나 비전형적인 얼굴통증과 구분이 필요합니다. 뇌종양, 혈관에 의한 압박을 확인하기 위해 Brain MRI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치료
삼차신경통의 첫 번째 선택제는 카르바마제핀입니다. 카르바마제핀은 장복하여도 부작용이 많이 없는 약이지만, 다른 약과 혼합 사용 시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바클로펜, 페니토인, 클로나제팜이 경구약으로 사용됩니다.
만약 경구약으로 삼차신경통이 제어되지 않는다면, 국소마취제나 신경파괴제를 이용하여 삼차신경차단, 삼차신경에 방사선을 조사하는 감마나이프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혈관감압술을 통하여 혈관과 신경을 분리시켜 줄 수 있습니다.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