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녹내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8천만 명이 녹내장을 앓고 있습니다. 녹내장은 황반변성, 당뇨병성망막병증과 함께 3대 실명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에 병증이 생겨 특징적인 형태학적 변화와 시야 결손을 일으키는 심각한 안과 질환입니다. '소리 없는 시력 도둑'이라 불리는 이유는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발견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늘 저와 함께 녹내장의 초기 증상, 유형,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녹내장의 종류와 원인
녹내장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개방각 녹내장: 가장 흔한 형태로, 천천히 진행되며 초기에 증상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방수 배출 저항 증가로 안압이 상승합니다.
- 폐쇄각 녹내장: 갑자기 발생하며 심한 통증과 함께 빠르게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방수 배출구가 갑자기 막혀 안압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녹내장의 주요 원인은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입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녹내장 70%가량은 안압이 정상인데 발생하는 '정상 안압 녹내장'이 있습니다. 이는 정상 안압은 10~21mmHg이지만,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압 외에도 고도 근시, 40세 이상의 나이, 가족력, 혈액 순환 장애, 고혈압, 당뇨 등이 녹내장의 위험 요인입니다.
녹내장의 증상
개방각 녹내장의 경우 말기가 될 때까지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녹내장의 초기 증상은 매우 교묘하고,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어두운 곳에서 시야가 잘 안 보이는 느낌
- 자주 찾아오는 눈의 피로감과 두통
- 눈 주위의 뻐근함이나 압박감
- 안개 낀 듯한 흐릿한 시야
- 주변 시야가 좁아지는 느낌
또한, 급성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 눈이 빨갛게 충혈되고 흐려 보이며, 심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진단과 치료
녹내장 진단을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실시합니다:
- 안압 측정 : 눈 내부의 압력을 측정합니다.
- 시신경 및 망막 검사 (안저검사) : 시신경의 손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 시야 검사 : 주변 시야의 손실 정도를 평가합니다.
- 안구광학단층촬영(OCT) : 시신경과 망막의 상태를 자세히 관찰합니다.
녹내장의 치료방법은 공통적으로 안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상세한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약물 치료: 안압을 낮추는 점안액 사용합니다.
- 레이저 치료: 안구 내 구조를 변경하여 안압을 낮춥니다.
- 수술 치료: 약물이나 레이저로 조절되지 않을 때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최소 침습 녹내장 수술(MIGS)도 가능합니다
※ 녹내장 수술 후 관리
녹내장 수술 후에는 눈 관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자세한 관리 사하은 병원에 문의하되, 아래 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 수술한 눈을 과도하게 문지르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 안약 점안 시 위꺼풀은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녹내장 예방과 관리
녹내장으로 잃은 시신경은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녹내장은 조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40세 이상, 고도근시, 가족력, 만성질환자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예방을 위해 다음 사항을 지켜주세요:
- 정기적인 안과 검진
- 금연과 절주
- 무거운 물체를 들거나 물구나무서기 피하기(머리 쪽 압력 올리는 걸 피하기)
-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 오래 하지 않기.
녹내장과 실명
녹내장은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황반변성과 더불어 3대 실명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실제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할 확률은 7-10%로 추정됩니다.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실명된 분들은 안압이 잘 유지되지 않았거나, 너무 병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녹내장은 초기 증상을 잘 파악하여 조기 진단을 받은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갑작스런 복시와 안검하수? 눈돌림신경마비(동안신경마비) 알아보기
당신의 시력은 소중합니다. 녹내장으로부터 눈을 지키는 것은 당신의 책임입니다. 지금 바로 안과 검진을 예약하고, 소중한 시력을 지키세요. 조기 발견과 적절한 관리로 녹내장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의학,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주신경성 실신: 갑작스러운 의식 소실의 전조증상과 대처법 (4) 2024.12.06 백내장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확인하기 (0) 2024.12.05 황반변성 증상, 자가진단, 관리법 알아보기 (2) 2024.11.30 가려움증의 원인8가지, 관리법 알아보기 (2) 2024.11.27 대장암 초기증상 및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feat. 대장암과 대장용종) (1) 202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