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물리치료는 정형외과나 통증의학과에서 환자의 건강을 회복하고 통증을 줄여주기 위하여 많이 사용합니다. 물리치료를 한 번도 받아보지 않은 분은 드믈 것입니다. 하지만 물리치료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도 많이 안 계십니다. 오늘은 물리치료의 정의와 온열 치료, 전기치료, 역학 치료와 같은 물리치료의 종류와 적응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리치료의 정의
물리치료(physical therapy, PT)는 근골격계에 환자의 회복과 재활을 위해 인체조직에 맨손(manipulation)이나 비침습적으로 물리적 요소인 열, 광선, 전자기파, 한랭, 기계적 힘 등을 적용하여 인체에 치료반응을 일으켜, 통증을 조절하고 운동능력과 신체의 균형을 개선하는 치료입니다.
온열치료
온열치료는 열을 이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통증이나 근육 경련, 관절 구축, 건초염 등 많은 근골격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이 있는 부위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급성 염증이 있는 부분에는 온열치료 시 염증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금하여야 합니다. 온열치료를 받을 환자가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감각을 잘 느끼지 못한다면 화상의 위험으로 온열치료는 자제하여야 합니다.
열이 침투하는 깊이에 따라 침투깊이가 1cm 이하인 표재열(superficial hea)과 표면의 온도는 높이지 않으면서 3~5cm까지 침투하는 심부 열(deep heat)로 나뉠 수 있습니다. 심부 열은 피하조직보다 깊숙이 위치한 근육, 인대, 관절에 열을 전달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표재열을 이용하는 치료로는 온 습포(Hydrocollator pack)와 온열 램프(Heat lamp), 파라핀욕(Paraffin bath), 유동 치료(fluidotherpy)가 있습니다. 이중 파라핀욕은 손가락관절염에 주로 사용되는 치료법으로, 45-54℃가량의 파라핀에 환부를 7-12회가량 담갔다가 빼는 행위를 반복한 뒤 20분 정도 수건으로 환부를 감싸, 온도를 유지합니다.
심부 열을 이용하는 치료로는 초음파 치료와 극초단파 치료(Microwave diathermy)가 있습니다. 극초단파는 수분이 많은 조직(근육)에서 열을 높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극초단파는 초음파에 비하여 투과되는 깊이가 짧습니다. 극초단파치료는 금속물 이식술(PLIF, ORIF)을 받은 환자들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또한 소아의 성장판 부위, 안구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초음파는 0.8-1 MHz범위의 주파수를 이용합니다. 초음파는 뼈와 근육이 만나는 부분에서는 46℃가량의 열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치료는 관절염, 만성 통증, 힘줄염, 대상포진 후 신경통 환자들에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치료는 자궁, 안구, 척수 부위에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척추 수술 중 후궁 절제를 시행하신 환자들은 초음파 치료를 받으시면 안 됩니다.
전기치료
전기치료는 관문 조절설(gate control theory)의 개념이 통증 환자에 적용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전기 자극을 이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입니다.
경피적 전기 신경 자극(TENS, Trans 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은 급, 만성 통증에 주로 사용됩니다. 50Hz 이상의 고주파 TENS는 진통 효과가 1~20분 내로 비교적 빨리 나타나지만, 진통의 지속 시간이 짧습니다. 10Hz 이하의 저주파 TENS는 진통 효과가 20~30분 이후에 나타나지만 진통의 지속시간이 오래갑니다. 저주파 TENS는 만성 통증에 효과적이며, 엔도르핀 생성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TENS의 금기증은 인공 심장 박동기(pacemaker) 착용 환자와 경동맥 부위 TENS 조사는 피해야 합니다. 열 치료와 마찬가지로 감각이 저하된 환자들은 자제하여야 하며, 임신 중인 여성의 허리, 복부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간섭파 치료(ICT, Interferential Current Therapy)는 1,000-10,000Hz 중 서로 다른 주파수를 갖는 전기 신호를 중첩되는 간섭효과를 사용하는 치료입니다. 간섭파 치료는 통증을 조절시킴과 동시에 근육을 수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역학 치료
역학 치료에는 견인 치료(traction), 도수치료(mnipulation), 마사지(message)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역학 치료의 효과 및 정확한 기전에 대하여서는 아직 연구가 필요합니다.
견인 치료는 목이나 다리를 당겨서 조직을 신장시키는 것입니다. 주로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인한 경추 신경병증(radiculopathy) 환자에게 사용되며, 허리 통증에서의 견인 치료의 효과는 아직 논란이 있습니다. 머리를 당김으로써 근육, 인대(후종인대)를 팽팽히 신장시켜 디스크를 원래의 자리로 밀어주고, 추간판 거리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견인 치료는 인대의 불안정성, 골수염, 척추 종양, 골절, 골다공증, 척수병증, 임신부 등에게서는 시행이 제한됩니다.
도수치료는 관절에 고속저진폭의 힘을 주어 순간적으로 정상 관절 가동 범위를 넘겨, 관절 가동 범위를 늘리거나 통증을 줄이는 치료입니다.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필요하나, 도수치료가 척추 후관절의 기계적 수용체의 조절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근육경직, 통증이 있는 경우 많이 사용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척수손상, 인대 불안정, 골절 등의 환자들은 도수치료를 금하여야 합니다.
반응형'의학,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질환과 건강 - 만성질환의 개념, 원인, 예방 전략 (0) 2024.03.01 달리기와 건강 - 달리기의 역학, 건강상 이점, 느리게 달리기와 빠르게 걷기의 차이, 달리기 부상의 흔한 원인, 종류, 치료법 (1) 2024.03.01 골관절염과 건강 - 골관절염과 노화의 비교, 위험인자 및 원인, 발생기전, 임상증상, 치료법 (0) 2024.03.01 통증과 건강-통증의 정의, 말초신경성 기전, 중추신경성 기전, 관문조절설, 통증의 일반적인 치료 (1) 2024.03.01 식중독의 종류와 건강 - 바이러스성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 동물성 자연독식중독, 식물성 자연독식중독, 곰팡이독소 중독증, 기생충감염 (0) 202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