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

건강 / 의학에 대하여 적는 블로그입니다.

  • 2024. 3. 1.

    by. 아로마하니

    목차

      식중독에 걸리면 구토와 설사를 하는 등, 건강에 해롭습니다. 오늘은 식중독의 종류에 따른 바이러스성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 동물성 자연독 식중독, 식물성 자연독식중독, 곰팡이독소 중독증, 기생충감염의 정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러스성 식중독

      바이러스성 식중독의 원인 바이러스로는 로타바이러스(rotavirsu),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노로바이러스(norovirus), 칼리시바이러스(calicivirus), 아스트로바이러스(astrovirus)가 있습니다. 오염된 배설물이 손을 통하여 구강 전염되거나 오염된 어패류가 주된 감염경로입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주로 5세 이하의 어린아이에게서 발생합니다. 이에 반해 노로바이러스는 노인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계절과 무관하며, 로타바이러스와 아스트로바이러스는 여름철에 많이 발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다양한 원인 바이러스가 있지만, 바이러스성 식중독의 증상은 대동소이합니다. 감염 1~2일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증상은 바이러스에 따라 10일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주된 증상은 발열, 복통, 구토, 물과 같은 설사입니다. 설사와 구토의 양이 많기 때문에 탈수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항생제는 대다수의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설사와 구토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학교와 유치원, 야영지와 같이 대규모 인원이 생활하는 장소에서는 위생관리가 예방을 위해 필요합니다.

       

      화학성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은 식품의 조리, 가공 과정에서 유통기한 연장을 위하여 넣는 식품첨가제에 문제가 있어 생기는 식중독입니다. 식품첨가물 중 착색료, 감미료, 산화방지제 등이 주로 문제가 됩니다. 또한, 조리 기구와 식기류에 포함된 구리, 납, 아연 등이 용출되면서 중독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중독의 종류와 건강 - 바이러스성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 동물성 자연독식중독, 식물성 자연독식중독, 곰팡이독소 중독증, 기생충감염
      식중독의 종류와 건강 - 바이러스성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 동물성 자연독식중독, 식물성 자연독식중독, 곰팡이독소 중독증, 기생충감염

       

       

      동물성 자연독식중독

      자연독식중독이란, 독을 가진 동물과 식물을 잘못 조리 섭취하여 급성 중독이 나타난 것입니다. 자연적으로 동식물에 소량의 독성물질을 연속적으로 섭취 시 만성중독, 알레르기, 영양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물 자연독식중독에는 복어, 바지락이 있습니다. 복어의 피부, 난소, 고환, 간 등에는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이 존재합니다. 복어에 의한 중독은 식후 30분-4시간 사이에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저림, 구토, 호흡장애, 운동장애, 지각장애 등이 있습니다. 테트로도톡신은 열에 강하여 100℃에서 4시간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문조리사가 독성 부위를 제거한 다음 섭취하여야 합니다.

      바지락의 독성물질로는 venerupin이며, 중독증상에는 발열, 비출혈, 혼수장애, 복통이 있습니다. 

       

      식물성 자연독식중독

      감자의 싹에는 솔라닌(solanine)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습니다. 중독 시 위장장애, 의식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버섯의 성분으로는 무스카린(muscaridine), 아마니틴(amanitin)등이 있습니다. 중독증상으로는 구토, 설사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 황달, 창백이 나타납니다. 신경계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근육강직, 발한, 동공수축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독버섯과 식용버섯을 착각하여 생기는 중독사고가 대다수이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청매(덜 익은 매실)에는 아미그달린(amygdalin)이 있어 중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 6시간-2일 이내에 설사, 구토, 복통,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덜 익는 매실의 섭취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곰팡이독소 중독증 

      곰팡이가 생산한 2차 대사물에 의한 식중독입니다. 곰팡이독소는 약 200종 이상이 존재하지만, 이중 역사적으로 중요한 곰팡이는 맥각 중독, 아플라톡신(aflatoxin) 중독, 황변미 중독이 있습니다. 

      맥각곰팡이(Claviceps purpurea)는 호밀과 보리의 씨앗에 번식하며, 이 곰팡이에 의하여 변질된 곡물에 의하여 맥각 중독이 일어납니다. 맥각 중독이 일어나면 냉각, 온각의 감각 이상이 생깁니다. 또한 설사,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 발생합니다. 심할 경우 임산부의 조산, 유산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플라톡신은 13종 이상이 있으며, 땅콩, 옥수수, 쌀과 같은 곡물과 식물의 변질을 일으킵니다. 아플락톡신은 강력한 간장독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인간에게서 간암을 유발할 수 있는 발암물질입니다. 

      황변미 중독이란, 주로 푸른곰팡이종(Penicilium toxicarium)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쌀이 15%가량의 수분을 갖게 되면, 곰팡이 생장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쌀의 색깔이 황변하여 황변미중독이라 부릅니다. 황변미 중독의 주된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가 있지만 심한 경우 신경계 증상인 경련과 호흡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중독될 때 빈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생충 감염 

      식품에 의하여 감염되는 기생충은 식품에 따라 다르다. 담수어류를 통하여 폐흡충, 간흡충, 유극악구충 등이 감염될 수 있으며 소, 돼지를 통하여 유구조충, 무구조충, 선모충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채소류를 통하여 구충, 회충, 편충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소와 과일은 깨끗하게 세척하여 섭취하여야 하며, 생선과 고기는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하여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