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전방십자인대 파열.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반월판연골 손상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부상이데요, 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파열될 경우 빠른 진단과 처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운동 중에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서 걱정하시던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럼 오늘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방십자인대란?
전방십자인대는 무릎을 구성하는 4개의 인대 중 하나입니다.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와 교차하여 무릎을 전후 안정성을 유지하는 인대입니다. 특히 전방십자인대는 무릎이 앞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하여 무릎을 보호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축구, 테니스, 농구, 배드민턴과 같은 스포츠 활동에서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나 점프 후 착지 과정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무릎에 직접적으로 강한 외부 충격이 있거나, 부정확한 착지로 인해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중에서도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의 파열은 해부학적 요인으로 여성에서 더 쉽게 발생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증상
전방십자인대 파열 시 흔히 '뚝' 하는 소리와 함께 무릎에서 인대가 끊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전방십자인대는 관절 외 조직이지만, 파열 시 흔히 무릎관절에 피가 고입니다. 따라서 무릎 주변이 빠르게 부어오릅니다. 무릎 통증으로 인해서 걷기 힘들어지며 무릎이 흔들리는 불안정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무릎 추벽증후군의 증상 및 치료 알아보기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진단
진단을 위해 MRI 촬영이 필수적입니다. MRI를 통해 전방십자인대의 파열 정도와 기타 조직의 손상 범위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상적인 검사를 통해 무릎의 불안정성을 평가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치료
전방십자인대 파열가 있는 경우, 꼭 수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시는데요, 모든 환자들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에 파열이 있더라도, 파열의 정도가 크지 않고, 불안정성이 약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활동이 적은 고령층의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순차적으로 재활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보조기를 착용하여 무릎을 보호하고, 체중지지부터 시작하여 목발을 사용을 일시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파열의 정도가 작은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약물 치료, 주사 치료, 물리치료를 하고, 무릎의 모든 가동범위가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예방 및 관리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이 필수입니다. 특히 방향 전환과 점프 동작이 많은 스포츠에서는 무릎의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무릎에 문제가 생기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방치할 경우 2차적으로 반월상연골 파열이나 퇴행성관절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 뒤쪽의 물혹, 베이커 낭종의 증상과 관리법 확인하기
반응형'의학,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깨에 돌이? 석회성건염의 증상과 치료 알아보기 (1) 2024.10.04 원형탈모, 스트레스가 주범?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0) 2024.09.30 100년 무릎, 무릎관절염 치료와 관리 알아보기 (3) 2024.09.25 무릎에서 소리가? 무릎 추벽증후군의 증상 및 치료 알아보기 (1) 2024.09.23 파킨슨의 치료과 관리. 파킨슨병의 증상과 생활습관 확인하기 (1) 2024.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