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추벽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추벽증후군이 있는 경우 무릎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럼 무릎에서 통증과 함께 소리가 날 수 있는 질환인 추벽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벽(Plica)이란?
추벽은 무릎 활액막에 있는 5개의 정상 주름입니다. 이 중에서 무릎뼈 위쪽, 안쪽, 아래쪽 추벽은 뚜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 2개의 추벽은 작습니다. 추벽은 태아 시절에 무릎 관절 주머니가 형성되면서 남는 관절낭의 접힌 섬유막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하면서 크기가 줄어들거나 사라지지만, 정상인의 20%에서는 추벽이 남아있습니다.
추벽중에 가장 증상이 흔한 곳은 안쪽 추벽입니다.추벽증후군의 원인
추벽증후군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무릎을 다치거나, 많이 사용하게 되면 추벽이 두꺼워지고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축구, 자전거, 등산, 스케이트 등 무릎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추벽증후군 증상
추벽증후군이 있는 경우 대표적으로 통증과 함께 무릎에 소리가 납니다. 추벽이 두꺼워지고 딱딱해지게 되면, 무릎을 굽히고 펼 때 다른 조직들을 건들게 되어 통증이 생깁니다. 심한 경우에는 무릎에 뭔가 걸린 것 같고, 불안정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무릎이 잠기거나 불안정은 흔하지 않습니다.
또한 무릎에 소리만 나는 것은 치료의 대상이 아니지만, 통증과 함께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추벽증후군의 진단
추벽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무릎을 구부린후 펼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이 부어있는 경우에는 MRI촬영을 통해 추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진의 경우에는 관절경을 통해서 추벽이 두꺼워져 있는 것, 연골이 손상받은 것을 확인합니다.
추벽증후군의 치료
추벽증후군의 초기 치료의 목적은 추벽의 염증과 추벽이 더 두꺼워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활동량을 줄이고 소염진통제를 복용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주사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무릎의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해 추벽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무릎 뒤쪽의 물혹, 베이커 낭종의 증상과 관리법 확인하기
한국인 3명 중 1명은 지방간? 지방간의 치료와 생활습관
반응형'의학,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에서 뚝 소리가? 전방 십자인대 파열의 증상 및 치료 알아보기 (9) 2024.09.27 100년 무릎, 무릎관절염 치료와 관리 알아보기 (3) 2024.09.25 파킨슨의 치료과 관리. 파킨슨병의 증상과 생활습관 확인하기 (1) 2024.09.20 무릎 뒤쪽의 물혹, 베이커 낭종의 증상과 관리법 확인하기 (2) 2024.09.19 다발성경화증. 초기 증상 발견과 신속한 대응의 중요성 (2) 2024.09.18